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역학토론방

역학토론방
게시물 내용
제목 무인생 사주에 대해
작성자 박상천 작성일 2016-02-19 오후 10:10:26 (조회 : 3314)
첨부파일
곤명, 4운
무인 신유 신해 계사
규민씨의 학구열에 먼저 박수를 보냅니다.
결과를 놓고 보면 무인생 사주를 풀이한 분은 시지사화를용신한 것으로 보이며 실제 상기 명조의 주인공 역시 무오대운에 성혼하여 행복하게 산다하니 사화를 용하는데 하등의 이견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화를 용신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이고 계수를 용신 할 수 없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먼저 자평진전 격국 성패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신유월에 난 신금일주니 건록격입니다. 건록격에서의 상신, 즉 용신은 먼저 정관을 쓰게되고 정관으로서 용신 할 수 없을 경우 식상으로 용신하게 됩니다. 그런점에서 상기 사주의 용신 후보는 계수식신과 사화정관이 됩니다.
먼저 사화정관을 분석 해 보겠습니다. 건록격에 제 1 용신은 사화정관 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용신하는데 주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건록격에 정관 용신은 그 목적이 건록의 강한 기운을 제어하기 위한 것인데 그런점에서 상기 사주는과연 시지 사화가 저 강한 금기를 제어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사화의 입장에서 천간은 덮어주지 못하고 옆에서는 충을 하니 그런 입장에 있는 사화가 건록을 제어하기에는 힘겨워 보인다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시상계수에게로 눈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계수는 어떤 상황인가요. 해수에 통근한 계수는 아무른 장애가 보이질 않습니다. 사해충에 의한 근거지의 손상이 우려되나 유월에 해수와 사화인 것을 감안한다면 그 손상은 사화가 훨씬 클 것으로 보입니다. 유월에는 사중 경금이 충분히 힘을 쓸 수 있는 계절이니까요. 이렇게 본다면 계수를 용신하는데 아무른 하자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계수를 용신했을 때 북방 수운은 사주 원국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수운이 좋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사주의 핵심은 중화입니다. 무엇에 대한 중화입니까. 우리가 오행의 생극제화를 이야기하고 용신을 이야기 하는 모든 것들은 결국 부조화 된 음양을 조화롭게 하기위한 작업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럼만큼 상기 사주를 음양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금수가 대세이고 목화는 지리멸렬한 상태이니 금수음을 견제하기 위한 목화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사주는 사화로서 용신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여기에서 사화를 용신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근거는 년지인목이 살아있다는 것입니다. 인목이 살아있는 한 사화역시 죽엇다고 볼 수 없고 그렇기에 품질은 떨어지나 사화로서 용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화를 용신한다면 자연히 계수는 병이 돌 것이고 사주를 탁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화의 투간을 기쁘한다 했는데 계수가 있는 한 좋아하기에는 너무 섣부른 판단이 아닐까요.

댓글달기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