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역학토론방

역학토론방
게시물 내용
제목 통관용신에 대해서
작성자 황태현 작성일 2016-04-19 오후 5:20:07 (조회 : 2430)
첨부파일
요즘 강의 듣는 중 용신의 여러 용신중 통관 용신에 대해서 묻고 싶습니다. 통관용신도 신약사주에서도 적용을 할 수 있는지 하고요
월간 역학의 이 박사님의 강의 중 일간이 정화이고, 년주에서 임수로 나를 극할 때 나는 죽는다 하였습니다. 그런데 갑목이나 을목이 있으면 그것이 통관용신으로 쓰여 상생관계가 되어 모든 것들 이원활하게 돌아 간다 강의를 들어서요
꼭 천간에 투간되어야 목용신을 쓸수 가 있는지
저처럼 임자 기유 정미 신해 사주처럼 갑목이나 을목이 없어도 통관용신으로 목을 사용할 수가 있는지 강의를 듣다가 궁금하여서 질문을 올립니다.
전에 박상천 이사님깨서 통관용신에 대해 개념을 설명해 준 것은 기억이 나나 신약에서도 통관용신을 쓸 수가 있는지
댓글달기
댓글달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박규민 ( 2016-04-21 )

    이어서 댓글 달겠습니다.
    임의 사주에서는 연에 임자가 있고 일간 정화에게 얼마나 영향을 줄까? 나쁘게 작용하려 하나 월간 기토가 다행이 수로부터의 위협을 보호하고 있고 일지 미토에도 통근하고 있지요. 단 수생목 목생화로의 통관의 작용은 어려워 보입니다. 수와 목의 거리도 멀고 지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지요. 무정하다고 보입니다.

  • 박규민 ( 2016-04-21 )

    안녕하세요
    저의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정화 일주에 임수가 있으면 죽는다는 건 좀 단편적인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화 일주가 신약하고 임자나 임신 운이 온다거나 하면 나에게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겠지요. 약한 정화 일주에 수 운이 위험하다고 저도 알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정화 일간이 사화나 오화에 통근하고 임진이나 임오 운이 온다면 크게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때의 수는 물의 양이 많지 않고 통근한 곳도 뿌리가 강하지 않기 때문이지요.